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교과목안내

과목개요
ECON111 경제원론 1
(Principles of Economics 1)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하에 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ECON121 경제원론2
(Principles of Economics 2)
경제원론 1과 동일하다.
ECON211 미시경제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1]
(Microeconomics)
시장경제체제에서 자원의 최적배분 원리와 소득이 배분되는 과정을 공부한다. 소비자의 효용극대화와 기업의 이윤극대화에 의한 산출량 및 생산요소의 결합, 완전경쟁 및 불완전경쟁 하에서의 자원배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실제 경제분석에 응용한다.
ECON221 거시경제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2]
(Macroeconomics)
국민소득수준의 결정원리를 중심 과제로 하여 실물 경제와 화폐경제가 상호작용하여 국민소득수준을 결정하게 되는 과정과 정부의 재정 및 금융정책의 역할을 다룬다.
ECON212 후생경제학 [권장과목 : 미시경제학]
(Welfare Economics)
후생경제학과 사회선택이론의 내용을 다룬다. 후생경제학에서는 경제의 일반균형, 파레토 최적성, 시장균형의 효율성, 시장의 실패 등을 공부하며, 사회선택 이론에서는 공평성의 정의, 보상의 원리, 사회후생함수, 애로우의 불가능정리 등을 공부한다.
ECON222 거시동태분석 [권장과목 :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 Dynamics)
경제성장에 관한 제이론과 거시동태균형조건을 공부하며, 실질경기변동론 등 경기변동요인, 과정, 효과 등에 관해 이론적, 정책적 측면을 살펴본다.
ECON231 경제수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1 ]
(Mathematics in Economic Analysis)
경제분석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방법론들과 이를 이용한 경제모형의 분석 등을 다룬다. 그 내용은 행렬대수학, 미분, 적분, 미분방정식 등의 기초적 수학개념들과 이를 응용한 균형분석, 최적화문제, 동학적 모형의 분석 등으로 구성된다.
ECON311 게임이론 및 응용 [권장과목 : 미시경제학]
(Game Theory)
현대경제학의 여러 분야에서 등장하고 있는 비대칭정보 문제의 기본개념 및 구조와 적용사례들을 공부한다. 불완전한 정보 하에서의 경제주체의 행태와 경제의 후생에 대한 분석적인 모형을 익히고 이것을 현실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CON321 화폐금융론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Money and Banking)
은행 등 금융 중개기관과 중앙은행의 금융행위 분석을 통해 화폐와 금융의 경제적 기능과 효과를 분석한다. 먼저 이자율 개념과 그 결정모형, 예금시장의 균형과 그 변동 요인, 금융혁신과 금융산업의 경쟁구조 및 규제, 세계 각국의 은행위기의 원인을 검토한다. 또한 중앙은행의 기능, 통화량결정요인, 화폐시장의균형 및 그 변동요인, 중앙은행의 정책 목표와 수단, 그리고 통화정책의 전략도 다룬다.
ECON331 계량경제학 
(Econometrics)
계량경제모형의 분석과 평가에 관한 문제들을 다룬다. 회귀분석의 기법을 연구하며, 현실경제의 문제를 어떻게 경험적으로 접근하는지를 이론소개와 컴퓨터 실습으로 분석한다.
ECON341 국제무역론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International Trade)
국가간의 교역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이며 그것이 국내 경제의 생산, 소비 및 후생에 미치는 효과를 이론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교역 발생의 원인을 시장형태에 의해 규명하려는 최근의 새로운 시도도 함께 살펴보며, 동시에 관세 등 무역 정책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선진국의 산업정책과 개도국의 무역정책의 허실을 규명한다.
ECON342 국제금융론 [권장과목: 경제원론 1,2]
(International Finance)
국제금융론은 국제금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전반부에서는 외환시장의 기능과 운용, 그리고 환율의 결정이론과 실제 형태를 배운다. 특히 환율의 급변요인과 위험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외환시장의 효율성을 다룬다. 후반부에서는 국제수지의 기본 개념과 그 조정과정을 배운다. 이를 통하여 개방·국제화 시대에 처해진 우리 경제가 급변하는 세계경제에 어떻게 대처하고 대외 균형달성을 위한 적절한 정책이 무엇인지를 이해·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와 함께 자본시장 개방의 속도와 과정, 그리고 그것이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국제자본 이동이론과 국제금융시장을 살펴본다.
ECON351 산업조직론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Industrial Organization)
시장의 구조, 형태 및 성과에 관한 문제를 이론적 및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시장구조의 유형과 결정요인, 완전 및 불완전경쟁 하에서의 기업의 가격 및 비가격면에서의 행동, 시장구조가 효율성, 형평성, 경제안정 및 성장 등에 미치는 효과, 독과점 규제법 및 정부의 기업규제이론 등을 다룬다.
ECON361 노동경제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
(Labor Economics)
현대산업사회에서의 노동의 수요와 공급이론, 노동시장의 구조, 임금의 결정이론, 산업평화의 달성을 위한 노사관계의 이론, 노동조합, 단체교섭, 노동쟁의에 관한 이론과 실증적 분석을 다룬다.
ECON362 인적자본과 지식경제 [권장과목 : 노동경제학]
(Human Capital and Knowledge Economy)
교육투자의 경제적 효과분석, 경제성장과 교육수준의 상호관계분석, 인구의 총규모 증가, 분포현황 분석과 향후 50년 이후에 대비한 우리나라의 당면 인구문제 및 해결 방안을 다룬다.
ECON371 재정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Public Finance)
정부의 경제활동에 대한 이론적 분석이 주 내용이 된다. 정부 정책의 이론적 분석 및 국민경제에 대해 미시적 및 거시적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ECON381 경제발전론
(Economic Development)
경제발전의 단계와 요인의 역사적 고찰 및 경제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경제발전과 관련된 정책과제를 중심적으로 다룬다.
ECON391 경제사상사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
(History of Economic Thought)
경제발전단계에 있어서 각 시대적 배경을 기반으로 한 경제사상과 경제이론의 발전이 어떠한 경제학자를 통하여 어떠한 학문적 체계와 학파로 발전해왔는가를 중심으로 다룬다.
ECON421 경제성장론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
(Theory of Economic Growth)
경제성장의 근거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여러 다양한 경제의 성장에 대한 종합적이며 분석적인 시각을 갖춘다. 강의내용은 성장이론과 현실분석으로 구분된다. 성장이론 부분은 주요 경제성장 이론들을 소개하며, 현실 분석은 여러나라들의 경제성장 사례들을 소개하고 토론한다.
ECON431 응용계량경제학 [권장과목 : 계량경제학]
(Applied Econometrics)
계량경제학 이론의 현실 적용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현실경제를 분석·평가하는 실습을 강조하며, 시계열 분석, 불완전 자료의 분석 등을 연구한다.
ECON451 공정거래와 정부규제 [권장과목 : 산업조직론]]
(Fair Trade and Goverment Regulation)
정부를 비롯한 공공부문의 각종 규제에 관한 이론을 공부하고 구체적인 규제정책, 제도, 체제 등을 분석한다.
ECON452 법경제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Law and Economics)
비교적 최근에 발전된 경제학의 한 분야로, 법의 경제적분석(Economic Analysis of Law)이라고도 불리는 응용미시경제학의 한 분야이다. 법과 경제학 사이의 학제적 연구의 성격을 지닌 이 과목을 통해 경제학이 다양한 법 제도 및 법리를 이해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학습한다.
ECON471 조세론 [권장과목 : 재정학]
(Taxation)
재정학을 기초로 삼아 조제정책이 자원배분, 경제안정, 경제성장, 소득분배 등에 미치는 영향과 기타 정책수단과의 관련 등 다양한 과제를 이론적 및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
ECON481 보건경제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Health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이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것이 보건 의료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으며, 우리나라주요 보건의료문제(issue)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능력을 기른다.
SSS411,414,415 사회과학인턴십 1,2,3
(Social science Internship 1,2,3)
인턴십 과목은 사회과학부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히고 교육내용의 사회적 적실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잇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협약이 체결된 공공기관, 산업체등에 파견되어 학기 또는 방학기간 중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수행함으로써 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ECON482 도시 및 지역경제학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
(Urban and Regional Economics)
합리적인 자원배분을 공간의 개념을 도입하여 공부한다. 도시의 형성, 도시의 존재이유, 도시의 구조 등을 입지이론에 입각하여 분석하며, 도시형성에 따른 제반 문제(공해, 주택, 혼잡, 교통)를 살펴본다. 또한 도시 및 지역간의 인구이동, 지역개발, 공공정책 등을 검토한다.
ECON483 에너지 환경경제학
(Energy and Environmental Economics)
환경문제는 산업사회가 경제발전과 함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외부효과 등에 따른 시장실패와 그 해법에 대한 논의를 경제학적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특히 에너지환경경제라고 함은 환경경제학의 주제 증 기후 변화가 주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반면 그 원인이 화석연료의 사용에 근거하였다는 점에서 에너지 분야에 대한 추가적인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ECON491 경제사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Economic History)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경제체제의 역사적 성립과정을 다룬다.
ECON492 일본경제론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Japanese Economy)
일본경제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일본경제의 발전요인을 분석한다. 일본경제의 현황, 문제점, 향후 발전방향을 공부하며 부문별 경제현황, 정책을 분석한다.
ECON493 한국경제론 [권장과목 : 미시경제학]
(Korean Economy)
한국경제의 구조, 경제발전 현황과 원인, 한국경제의 문제점, 제반 경제정책, 한국경제의 전망 등을 다룬다.
ECON494 중국경제론 [권장과목 : 경제원론 1,2]
(Chinese Economy)
중국경제의 발전과정을 1949년 사회주의 정부형성에서 오늘에 이르는 기간에 걸쳐 살펴보고 오늘날 중국경제의 주요 내용을 개관한다. 이 과목의 주요목적은 중국식 사회주의 경제의 발전 경험과 1978년 이후 시도되고 있는 시장경제원리의 도입을 비롯한 개혁 및 개방정책을 대비 검토함으로써 양체제의 차이를 이해시키며 앞으로의 발전가능성과 그것이 한국경제에 대하여 가질 수 있는 함축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ECON326 금융경제학
(Financial Economics)
주식, 채권, 파생상품으로 구성되는 증권시장의 경제적 기능과 효과를 분석하고 여타 경제활동과의 상호관계를 다룬다. 이 교과는 증권시장의 제도적 측면에 서 출발한다. 증권의 개념과 종류를 살펴보고 증권수요와 공급을 결정하는 원리를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증권시장 효율성에 관한 논쟁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규명한다. 이어서 증권시장의 각론으로 들어가 본원 증권(주식, 채권)과 파생 증권(선물, 옵션, 스왑)의 시장구조와 가격결정 원리를 살펴본다. 증권경제론의 나머지는 증권 시장과 국민경제간의 관계와 증권시장 정책을 다룬다.
ECON324 개방거시경제학
(International Macroeconomics)
본 과목은 개방된 경제에서 발생하는 거시경제적 이슈를 다룬다. 우선 경상수지와 실질환율 의 동태적 변화를 최근의 국제거시경제학의 결과들을 활용해 이해한다. 이러한 장기적 균형이론에 기초하여 단기적으로 경상수지 및 명목환율의 동태적 형태를 최근의 뉴케인지안 거시 경제학에 기초하여 분석한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위에서 경상수지 및 환율에 관한 국내정책과 국제정책공조를 다룬다. 이어서 개도국과 주요국의 국제거시경제문제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ECON233 경제통계학
(Economy Statistics)
경제통계학은 현대 경제학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통계학 이론 및 분석방법 등을 소개하고 이러한 통계학적지식이 어떻게 경제학, 특히 계량경제학과 이의 관련과목에서 쓰이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PBA111 행정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의 학문적 위상과 본질, 기본적 개념 및 이론에 대한 포괄적인 소개를 하는 입문과정이며 교양강좌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행정의 역할과 이념, 정책결정과 행정기획, 행정조직론, 인사 및 재무행정론, 행정 책임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행정현상의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PSY100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과학적 측면과 심리학을 전공하는데 필수적인 기초개념, 연구절차, 연구영역과 적용범위에 관한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심리학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앞으로 심리학도로서 무엇을 공부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SOC101 사회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ology)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복잡한 현대사회의 주요 특징을 분석하며, 나아가 인간 사회의 조직원리와 인간 행동에 대한 사회의 영향을 탐구한다.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성립배경, 특징 그리고 전망에 대한 관점을 형성케 하며, 인간과 사회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POL101 정치학개론
(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정치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이론들을 통해 정치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정치학의 연구목적, 방법, 정치과정 그리고 국제관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등을 다룬다.
ECON411 행동경제학
(Behavioral Economics)
이 과목의 목표는 행동경제학을 학부수주의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데에 있다.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해 우선 표준적인 미시 경제학, 게임이론 등의 특징를 간략히 복습한다. 이후에는 그 특징들과의 밀접한 관련하에 진행된 경험연구(예를 들어, 실험실 연구)의 결과들을 자세히 살펴본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휴리스틱과 바이어스, 프레이밍효과, 시간선호, 합리성과 감정의 관계를 살펴본다. 추가적으로 앞서 살표펴본 경험적 증거들을 설명하기 위해 행동경제학에서 제시되고 있는 프로스펙트이론, 사회적 선호 등 을 논의한다.
ECON325 금융기관론
(The Economics of Financial Institutions)
이 과목은 한국의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배경으로 한다. 이 과목은 금융기관의 경영형태를 정보비대칭성 이론을 바탕으로 미시경제학적 토대위에서 다루는데 초점 을 맞춘다. 이와 더불어 이러한 금융기관의 경영형태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거시경제학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금융기관이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있어 바람직한 모습을 갖추기 위해 추구해야 할 금융기관 정책, 감독기구 그리고 금융규제의 방향을 다룬다. 금융은 어떤 분야보다도 글로벌화가 진행되어 있는 점을 고려하여 글로벌 금융기관의 경영형태와 산업구조를 다루는 한편 금융기관정책 및 금융기관규제의 국제적 공조체제도 심도있게 다룬다.
ECON472 공공선택론
(Public Choice)
경제학은 여러 가지 정책에 대해 효율성 관점에서 정책 방향을 제시하지만, 이론에 치우쳐있음. 실제로 정책이 결정되는 과정은 민주주의 틀속에서 정치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정책이 결정되는 정치적 과정도 개별주체들의 사적이익을 추구하는 전통적인 경제모형으로 설명될 수 있음. 따라서 공공선택론은 정치에 대해 경제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으로, 행정부와 굴회의 해위를 경제학적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정치권에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임.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경제학과 대표전화:031-219-2732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Economics.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